대상포진 증상 접종 치료방법 예방법 총정리

 대상포진은 바이러스에 의한 질환이다. 날씨가 추워지고 면연력이 떨어지는 겨울에 주로 찾아오는 불청객이 바로 대상포진이다. 어릴 때 수두를 앓았던 사람이라면 누구나 걸릴 수 있는 질환이다. 주로 면연력이 약한 고령층이나 환자들에게 나타나는 것이 일반적이나 젊은 사람들에게도 간혹 발병하는 경우가 있으니 주의하는 것이 좋다.




대상포진 증상 접종 

치료방법 예방법 총정리


  • 대상포진 증상
  • 대상포진 예방 접종 효과
  • 대상포진 치료 방법
  • 대상포진 예방법


대상포진 증상

초기 증상으로는 감기몸살처럼 몸이 으슬으슬 떨리고 근육통이 있으며, 발열, 오한, 두통도 동반된다. 보통 4일~5일 후 피부 발진이 나타나는데 붉은 반점 위에 물집이 생긴다. 이러한 수포들은 터지면서 궤양이 형성되고 딱지가 앉는다. 하지만 일부 환자에게는 흉터가 남을 수도 있고 눈 주위에 발생하면 홍채염이나 각막염을 일으켜 실명할 수도 있기 때문에 초기에 치료 받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증상들을 가볍게 여기고 방치하면 나중에 심각한 후유증을 남길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최근 들어 젊은 층 에서도 많이 발병 되고 있다고 한다.


대상포진 예방 접종 효과

최근 연구 결과에 따르면 60세 이상 성인 100명 중 5명이 대상포진 후 신경통을 겪는다고 한다. 이처럼 대상포진은 극심한 통증을 동반하기 때문에 일상생활에 큰 지장을 줄 수 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미리 예방하고자 백신 접종을 고려하는데, 안타깝게도 현재 나와있는 대상포진 백신은 완벽하게 대상포진을 예방해주지는 못한다고 한다. 다만 발생률을 절반 가까이 낮춰준다고 하니 참고하기 바란다.


대상포진 치료 방법

대상포진은 항바이러스제를 투여해서 치료하는데, 초기에 발견할수록 빠르게 완치될 수 있지만 시기를 놓치면 만성 통증으로 발전할 수 있어서 빠른 진단과 치료가 매우 중요하다. 또한 물집이 터지면 2차 감염 위험이 있으므로 물집을 터트리지 않도록 조심해야 하며, 만약 수포가 생겼다면 거주나 수건등으로 덮어주는 것이 좋다. 만약 조기 치료에 실패 했다면 합병증까지 올 수도 있으니 증상이 보인다면 빠르게 병원으로 가는 것이 중요하다.


대상포진 예방법

가장 큰 이유는 면연력 저하가 원인인 만큼 규칙적인 생활습관과 충분한 수면시간 유지 그리고 균형잡힌 식사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비타민D 섭취가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 실제로 미국 내분비학회에서는 매일 400IU식 복용하도록 권장하고 있으며, 우리나라 식약처에서도 하루 권장량을 800IU로 지정했다. 하지만 음식으로는 충분히 섭취하기 어렵기 때문에 면연력과 필요한 영양소를 채워줄 수 있는 영양제로 보충하는것이 좋다..

다음 이전